사용 가이드
키노라이츠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네이버 시리즈 온, 구글 플레이 무비 등 국내 제공 중인 OTT플랫폼의 통합 검색 및 콘텐츠 추천 서비스입니다.
보고 싶은 영화나 TV프로그램을 검색하면 다양한 플랫폼이 제공하는 작품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바로가기 연결을 통해 감상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로튼 토마토를 표방한 평점 서비스와 이를 바탕으로 한 조작 없는 평점 지수와 후기, 유저 개인의 평가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명인 키노라이츠는 독일어로 영화를 뜻하는 키노(Kino)와 Traffic lights(신호등)의 합성어로 신호등의 색으로 작품을 평가하는 시스템에서 착안했습니다.
탐색 메뉴의 검색 필터를 활용해 보고 싶은 작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고 있는 OTT 서비스를 선택한 뒤, 상세 검색 탭을 통해 세부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 연대, 키노라이츠 지수, 별점, 가격, 국가, 장르 등의 필터를 설정해 취향에 맞는 작품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인기순, 평가 많은 순, 평가 높은 순 등 정렬 필터를 활용하실 수도 있어요!
타 서비스와 달리, 키노라이츠는 '인증회원'이라는 제도를 두어 검증된 유저들의 실관람 평가로만 평점을 구성하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평점 알바나 네티즌들의 테러로부터 자유로우며 믿을 수 있습니다.
키노라이츠에서 신호등의 색으로 작품에 대한 자신의 취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초록색 신호등(좋아요)과 빨간색 신호등(별로예요) 중 하나를 유저가 선택하면, 전체 평가 개수 중 초록색 평가 개수의 비율을 백분율(%)로 산출합니다.
예) 100개의 평가 중 초록색 신호등 평가가 100개일 때 : 100%
100개의 평가 중 초록색 신호등 평가가 90개, 빨간색 신호등 평가가 10개 일 때 : 90%
집계된 평가는 66% 이상이면 초록색, 33% 이상 66% 미만이면 노란색, 33% 미만이면 빨간색 테두리가 포스터에 표시됩니다. 회원분들께서는 포스터 주변에 표시된 신호등 색을 통해 작품별 평가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점의 신뢰성을 위해 키노라이츠는 '인증회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정한 검증체계를 거친 인증회원의 평가만 평점 지수에 반영합니다. 회원님의 평가를 평점에 반영하고 싶다면 인증회원으로 지원해보세요!
신호등 평가로는 작품에 대한 취향을, 별점 평가로는 작품의 완성도를 평가함으로써 유저들은 보다 복합적으로 자신의 감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가 A 라는 작품을 보고 난 뒤, 연출은 만족스럽고 훌륭하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동시에 지루하거나 짙은 예술성이 취향과는 안 맞는다고 여길 경우 빨강 신호등과 3.5 점 이상의 별점 평가 조합으로 자신의 감상을 정밀하게 드러낼 수 있으며,
B 라는 작품을 감상한 뒤 뻔하고 말도 안 되는 스토리와 엉성한 연출에도 불구하고 러닝타임 내내 빵빵 터지고 즐거웠다면 초록 신호등과 2.5 점 이하의 조합도 가능할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유저의 취향과 작품에 대한 평가를 좀 더 정교하게 파악하기 위한 평가 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키노라이츠 서비스 내에서 작품을 직접 감상하실 수 있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탐색' 또는 '작품 상세 페이지' 내 연계 버튼을 통해 해당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는 합법 서비스 회사들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